마키구치 교육재단은 창가학회 초대 회장이자 교육자인 마키구치 쓰네사부로를 기리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재단으로, 일본에서 석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해외 유학생에게 보조금과 장학금을 지원한다.
마키구치 교육재단은 국내 국제 교육사업, 연구기관, 교류 사업을 위해 재정 지원을 지속하고 있으며, 아프리카٠라틴아메리카 학교를 중심으로 도서 및 학용품을 기증한다. 또한 교육연구와 교수법 증진에 앞장서는 교육자 그리고 교육기관의 공로를 표창한다.
도쿄 고다이라에 위치한 소카중고등학교는 1968년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에 의해 설립되었다. 5년 뒤 간사이 소카중고등학교 개교와 함께 오늘날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일본과 미국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대학교에 이르는 일관 교육으로 발전한다. 홍콩, 싱가폴, 말레이시아, 한국 그리고 브라질에도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간사이 소카고등학교 (2015년) 도쿄 소카고등학교 (2016년) 모두 일본 문부과학성에서 선정하는 “슈퍼글로벌 고등학교 (Super Global High Shools) 56개교 안에 들어간다.
교육체계는 창가학회 창립자이자 교육자인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마키구치 선생님이 강조한 교육의 핵심 목표는 ‘학습자의 평생행복’ ‘어린이의 개성과 인격형성’ ‘사회에 공헌하는 삶의 중요성’으로, 오늘날 창가교육(創價敎育-Soka Education)의 건학정신을 나타내준다.
Kansai : www.kansai.soka.ed.jp
Tokyo : www.tokyo.soka.ed.jp
도쿄 하치오지에 위치한 일본 소카대학교는 1971년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에 의해 다음과 같은 건학정신으로 설립되었다.
2016년 5월 기준, 소카대 재학생은 학부생 8천여 명, 대학원생 410명, 통신대학생 2만 1천 명 그리고 소카단기여자대학생(1985년 개교) 540명이다. 현재 소카대는 54개국 180여개의 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고, 50개국 500여 명에 달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일본 최대 규모이다. 2015년 9월 일본 문부과학성 “최고의 글로벌 대학 (Top Global Universities)”으로 선정되었다.
소카중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소카대학교는 종교와 관계없이 자격요건을 갖춘 학생은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알리소 비에호에 위치한 미국 소카대학교(SUA)는 사립, 비영리, 4년제 인문과학대학 및 대학원이다.
SUA는 학생 대 교원 비율이 ‘8:1’이고, 한 학기 동안 해외에서 체류하며 다른 문화를 배우는 유학 프로그램이 있다. (비용은 학비에 포함된다.) 재학생의 출신 국가는 40여 개국에 달하며, 어떤 종교적 배경을 가진 학생도 지원 가능하다.
SUA는 학문의 다양성을 추구한다. 또한 ‘지구적 차원’의 ‘인간주의 세계관’을 배양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이 ‘항구적 평화’와 ‘인류의 당면과제’ 해결을 앞당긴다는 교육철학으로 설립되었다. SUA는 US News & World Report’s 선정 “최고의 대학 2015” ‘최고의 가치와 인종적 다양성’ (Best Value & Ethnic Diversity) 분야에서 미국 인문과학대학 5위안에 들었으며, 외국인 학생 비율(유학생 비율 1위)과 교직원 역량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