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오늘 영광스러운 명예박사학위를 받으시는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님께 진심으로 존경과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가운데서도 이렇게 자리를 빛내주기 위해 참석하여 주신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명예박사학위를 받으시는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님은 국제창가학회 회장으로 UN과 협력하여 인간주의를 지향하는 다양한 민간 운동을 펼치시어 세계 평화와 인권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신분입니다.
특히 재일 한국인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헌신하시는 등 한·일간 우호 증진을 위해 노력하시었습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로 구성된 창가학원을 설립하신 교육자로 세계 각지에 교육기관을 설립하시고 학생들에게 세계 시민 윤리 함양, 인류 사회 헌신의 책임감 고양을 목표로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셨습니다.
또한 이케다국제대화센터와 후지미술관, 동양철학연구소 창립자로써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저명인사와의 교류 및 대화를 통해 대담집을 펴내는 등 저술 활동에도 큰 기여를 해주신 바 있습니다. 충북대학교는 인재육성 및 학문활동, 문화 증진에 기여하신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명예교육학박사학위를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은 훌륭하신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님께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님의 세계 평화에 대한 공헌과 대한민국에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지시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님의 앞날에 건강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