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은 평화운동가, 불교철학자, 교육자, 작가 그리고 시인으로 대화를 통한 평화 증진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 Words of Wisdom 희망찬 내일을 위한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의 명언

  • Dialogue with Nature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의 사진 작품, 자연과의 대화

  • Life Story of Ikeda Daisaku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의 생애

뉴스

이케다 선생님, 하비 콕스 박사 대담집 ‘21세기 평화와 종교를 말한다’ 베트남어판 발간 2021. 01. 30

이케다 선생님, 하비 콕스 박사 대담집
‘21세기 평화와 종교를 말한다’ 베트남어판 발간



‘21세기 평화와 종교를 말한다’ 베트남어판

베트남 국가정치출판사가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선생님과 미국 하버드대학교 명예교수 하비 콕스 박사의 대담집 ‘21세기 평화와 종교를 말한다’ 베트남어판을 발간했다.

이 출판사는 이케다 선생님과 영국 역사학자 토인비 박사의 대담집 ‘21세기를 여는대화’ 베트남어판도 발간했다.
 


소카대학교에서 하비 콕스 박사를 맞이하는 이케다 선생님 (도쿄, 1992년 5월)

콕스 박사는 미국공민권운동의 지도자 마틴 루터 킹 박사의 맹우로, 이케다 선생님이 1993년 9월에 하버드대학교에서 ‘21세기 문명과 대승불교’를 주제로 강연할 당시 하버드대학교 응용신학부장으로서 강평을 맡았다.
대화 속에서 두 사람은 국제화 시대이기에 ‘대화’의 의의가 더욱더 커질 것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같은 인간으로서 따뜻함과 공감’을 나누는 대화를 추진하는 길을 탐구했다.
콕스 박사가 킹 박사와 함께 걸어온 인권투쟁의 역사를 말하는 장면에서는 ‘비폭력 정신’이 화제가 되었다. 콕스 박사는 적대하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움직이게 하는 정신에 관해 “한 인간으로서 근본적으로 변혁할 수 있다. 계속 지금처럼 살아야 하는 운명을 타고난 것은 아니다” 하고 말했다.

이에 이케다 선생님은 “어느 누구의 생명에도 무한한 가능성이 숨겨져 있다. 그 생명의 전환이 자신뿐 아니라 모든 환경의 변혁까지 일으킨다.” “‘당신은 하찮은 존재가 아니다’ ‘당신은 세계조차 바꿀 수 있다’는 이 메시지를 자신의 삶으로 우리에게 보여준 존재가 간디와 킹 박사 그리고 만델라 대통령이다” 하고 답했다.

이 책에서는 그 외에도 ‘물질주의의 환상을 넘어’ ‘네트워크 사회의 공죄(功罪)와 인간의 유대’ ‘지성의 창조와 대학교육의 미래’ 등 다채로운 주제로 지구사회를 평화로 이끌기 위한 방법을 다각도로 이야기한다.
근래 두드러진 경제발전을 이룩한 베트남은 빈부 격차의 확산 등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가치 있는 인생’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인간주의 철학의 중요성을 전하고 미래를 향한 희망을 보낼 것이다.